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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

by Frinee

즐거운 금요일이다!

글 쓰기 딱 좋은 요일이지 않는가...

 

오늘은🌐 HTTP의 변천사 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옛날 HTTP/1.0 부터 현재의 HTTP/3 까지에 대해서 공부를 했다

HTTP(HyperText Transfer Protocol)
: www(worlid wide web) 상에서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 프로토콜이다. 주로 HTML 문서를 주고받는 데에 쓰인다.

 

 

1. HTTP/1.0


  •  HTTP/1.0은 기본적으로 하나의 연결 당 하나의 요청을 처리하도록 설계
  • 서버로부터 파일을 가져올 때마다 TCP의 3-웨이 핸드셰이크를 계속 열어야 하기 때문에 RTT가 증가하는 단점이 있음
RTT (Round Trip Time) 
  패킷이 목적지에 도달하고 나서 다시 출발지로 돌아오기까지 걸리는 시간이며 패킷 왕복시간

 

 

TCP의 3-웨이 핸드셰이크란?

→ [TCP/IP 4계층 모델] - TCP 연결 성립 과정에서 다룬 적이 있다!

 

https://onyodev.tistory.com/7

 

TCP/IP 4계층 모델

TCP/IP 4계층 모델은 인터넷 통신의 기반이 되는 TCP/IP 프로토콜을 설명하는 네트워크 모델이다.실제 인터넷에서 데이터를 전송하고 처리하는 방식을 설명하며,인터넷 핵심 프로토콜들을 이해하

onyodev.tistory.com

 

 

1.1. RTT 증가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


연결하면서 RTT가 증가하니 서버에 부담이 많이 가고 사용자 응답시간도 길어지는 문제가 발생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여러가지 방법이 나타났다.

 

1. 이미지 스플리팅

  • 많은 이미지가 합쳐져 있는 하나의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고, 이를 기반으로 background-image의 position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표기하는 방법

 

2. 코드 압축

  • 코드 압축: 코드를 압축해서 개행문자, 빈칸을 없애 코드의 크기를 최소화하는 방법

 

3. 이미지 Base64 인코딩

  • 이미지 파일을 64진법으로 이루어진 문자열로 인코딩하는 방법
  • 서버와의 연결을 열어 이미지에 대한 HTTP 요청을 보낼 필요가 없음
  • Base64 문자열로 변환할 경우 37% 정도 크기가 더 커진다는 문제가 있음

 

 

2. HTTP/1.1


  • 한 번 TCP 초기화를 한 이후에 keep-alive라는 옵션으로 여러 개의 파일을 송수신할 수 있음
  • 한 번 TCP 3-웨이 핸드셰이크가 발생하면 그다음부터는 발생하지 않음
  • 문서 안에 포함된 리소스(이미지,동영상, css 등)를 처리하려면 요청할 리소스 개수에 비례해서 대기시간이 길어짐
  • 그리고 HTTP/1.1 헤더에는 쿠키 등 많은 메타데이터가 압축되지 않고 들어있어 무겁다는 단점이 존재

HTTP/1.0 vs HTTP/1.1

HOL Blocking

  • 네트워크에서 같은 큐에 있는 패킷이 그 첫번째 패킷에 의해 지연될 때 발생하는 성능 저하
  • 여러 파일들을 다운로드 받을 때, 순차적을 받게되는데 첫 파일을 느리게 받게 되면 뒤순서 파일들이 대기하면서 다운로드가 지연

HOL Blocking

 

 

3. HTTP/2.0


  • SPDY 프로토콜에서 파생된 HTTP/1.x 보다 지연시간을 줄이고 응답시간을 더 빠르게 한 프로토콜
  • 멀티플렉싱, 헤더 압축, 서버 푸시, 요청의 우선순위 처리를 지원함

1. 멀티플렉싱

  • 여러 개의 스트림을 사용하여 송수신
  • 특정 스트림의 패킷이 손실되도 나머지 스트림은 정상적으로 동작
  • HTTP/1.x에서 발생한 HOL Blocking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음

※ 스트림: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용할 수 있게 되는 일련의 데이터 요소를 가리키는 데이터 흐름

 

2. 헤더 압축

  • HTTP/1.x 에서 문제였던 큰 헤더를 HTTP/2에서는 헤더 압축을 써서 해결
  • 허프만 코딩 압축 알고리즘을 사용함
허프만 코딩(Huffman coding)
 문자열을 문자 단위로 쪼개 빈도수를 세어
 - 빈도가 높은 정보는 적은 비트 수를 사용하여 표현
 - 빈도가 낮은 정보는 비트 수를 많이 사용하여 표현

 → 전체 데이터 비트양을 줄이는 원리

 

 

3. 서버 푸시

  • HTTP/2에서는 클라이언트 요청 없이 서버가 바로 리소스를 푸시할 수 있음

서버 푸시

 

4. HTTPS


  • HTTP/2 는 HTTPS 위에서 동작함.
  • HTTPS는 애플리케이션 계층과 전송 계층 사이에 신뢰 계층인 SSL/TLS 계층을 넣은 신뢰할 수 있는 HTTP 요청을 말함.

 

4.1. SSL / TLS

  • SSL(Secure Socket Layer)는 버전이 올라가면서 TLS로 명칭이 변경되었으나 보통 SSL/TLS라 불림.
  • 전송 계층에서 보안을 제공하는 프로토콜
  • 클라이언트 - 서버 통신에서 SSL/TLS를 통해 제3자 메시지를 도청하거나 변조하지 못하게 방지
SSL/TLS는 보안 세션을 기반으로 데이터를 암호화하여 보안 세션이 만들어질 때 
인증 메커니즘, 키 교환 암호화 알고리즘, 해싱 알고리즘이 사용되는데
이 내용은 따로 떼서 다루도록 하겠다! (너무 많아요)

 

 

5. HTTP/3


  • TCP 위에서 돌아가는 HTTP/2 와는 달리 HTTP/3은 QUIC 계층 위에서 돌아감
  • TCP 기반이 아닌 UDP 기반으로 돌아감
  • HTTP/2의 장점인 멀티플렉싱을 갖고 있으며 초기 연결 설정 시 지연시간 감소의 장점을 갖고 있음

 

5.1. 초기 연결 설정 시 지연시간 감소

  • QUIC는 TCP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TCP 3-웨이 핸드셰이크 과정이 없음
  • QUIC는 첫 연결 설정에 1-RTT만 소요됨
  • 클라이언트 - 서버 간 요청-응답하면 바로 통신을 할 수 있음

RTT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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