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리스트(Linked List) 2
by Frinee이 글은 윤성우 저 - "윤성우의 열혈 자료구조"를 공부하고 정리하여 작성하였습니다.
1. 연결 리스트의 개념적 이해
- 배열은 메모리 특성이 정적이어서 메모리의 길이를 변경하는 것이 불가능함.
- 그래서 필요로 하는 메모리 크기에 유연하게 대처하지 못함
1.1. 어떤 것을 연결하는 것인가
typedef struct _node
{
int data; // 데이터를 담을 공간
struct _node * next; // 연결의 도구!
} Node;
- 위 구조체 멤버 next는 Node형 구조체 변수의 주소값을 저장할 수 있는 포인터 변수
- 구조체의 첫번째 멤버 data에 값을 저장할 수 있음을 근거로 함
- next는 구조체 변수와 구조체 변수를 연결할 목적으로 선언되었고 next를 통해 모든 Node형 구조체 변수는 다른 Node형 구조체 변수를 가리킬 수 있음
1.2. 연결 리스트에서의 데이터 삽입
int main(void)
{
Node * head = NULL; // 리스트의 머리를 가리키는 포인터 변수
Node * tail = NULL; // 리스트의 꼬리를 가리키는 포인터 변수
Node * cur = NULL; // 저장된 데이터의 조회에 사용되는 포인터 변수
Node * newNode = NULL;
int readData;
while(1)
{
printf("자연수 입력: ");
scanf("%d", &readData);
if(readData < 1)
break;
// 노드의 추가과정
newNode = (Node*)malloc(sizeof(Node)); // 노드의 생성
newNode->data = readData; // 노드에 데이터 저장
newNode->next = NULL; // 노드의 next를 NULL로 초기화
if(head == NULL) // 첫번째 노드인 경우
head = newNode; // 첫번째 노드를 head가 가리키게 함
else
tail->next = newNode;
tail = newNode // 노드의 끝을 tail이 가리키게 함
}
- 첫번째 노드 추가 완료 상태
- 두번째 노드 추가완료
- 다수의 노드를 추가한 결과
1.3. 연결 리스트에서의 데이터 조회
if(head == NULL)
{
printf("저장된 자연수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n");
}
else
{
cur = head; // cur이 리스트의 첫번째 노드를 가리킨다
printf("%d ", cur->data); // 첫번째 데이터 출력
while(cur->next != NULL) // 연결된 노드가 존재한다면
{
cur = cur->next; // cur이 다음 노드를 가리키게 한다.
printf("%d ", cur->data);
}
}
1.4. 연결 리스트에서의 데이터 삭제
if(head == NULL)
{
return 0; // 삭제할 노드가 존재하지 않음
}
else
{
Node * delNode = head;
Node * delNextNode = head->next;
printf("%d을 삭제\n", head->data);
free(delNode); // 첫번째 노드 삭제
while(delNextNode != NULL) // 두번째 노드 삭제
{
delNode = delNextNode;
delNextNode = delNextNode->next;
printf("%d을 삭제\n", delNode->data);
free(delNode);
}
}
- delNextNode라는 포인터 변수를 둬 ‘삭제될 노드’를 가리키는 다음 노드 주소값을 저장하는 이유는 head가 가리키는 노드를 그냥 지우면 그 다음 노드 정보를 아는 노드가 없어져 갈 수가 없게 됨.
2. 단순 연결 리스트의 ADT 구현
- 단순 연결 리스트: 연결의 형태가 한쪽 방향으로 전개되고 시작과 끝이 분명히 존재하는 리스트
2.1. 정렬 기능이 추가된 연결 리스트의 ADT 정의
void ListInit(List *plist);
- 초기화할 리스트의 주소 값을 인자로 전달
- 리스트 생성 후 제일 먼저 호출되어야 하는 함수
void LInsert(List *plist, LData data);
- 리스트에 데이터를 저장함. 매개변수 data에 전달된 값을 저장
int LFirst(List *plist, LData *pdata);
- 첫번째 데이터가 pdata가 가르키는 메모리에 저장된다
- 데이터의 참조를 위한 초기화가 진행된다.
- 참조 성공 시 TRUE, 실패 시 FALSE 반환
int LNext(List *plist, LData *pdata);
- 참조된 데이터의 다음 데이터가 pdata가 가리키는 메모리에 저장된다.
- 순차적인 참조를 위해서 반복 호출이 가능하다.
- 참조를 새로 시작하려면 먼저 LFirst 함수를 호출해야 함
- 참조 성공 시 TRUE, 실패 시 FALSE 반환
LData LRemove(List *plist, LData target);
- LFirst 또는 LNext 함수의 마지막 반환 데이터를 삭제
- 삭제된 데이터는 반환함
- 마지막 데이터를 삭제하므로 연이은 반복 호출을 허용하지 않음
int LCount(List *plist);
- 리스트에 저장된 데이터 수를 반환
void SetSortRule(List *plist, int (*comp)(LData d1, LData d2));
- 리스트에 정렬의 기준이 되는 함수를 등록
- 반환형이 int이고 LData형 인자 두 개를 전달받는 함수의 주소값을 두번째 인자로 전달!
- 새 노드를 추가하는 방식
- 머리에 추가
- 장점: 포인터 변수 tail이 불필요
- 단점: 저장된 순서를 유지하지 않음
- 꼬리에 추가
- 장점: 저장된 순서가 유지됨
- 단점: 포인터 변수 tail이 필요
- 머리에 추가
- 리스트 자료구조는 저장된 순서를 유지하는 것이 그렇게 중요하지 않아 머리에 추가하는 방식도 좋음
- int (*comp)(LData d1, LData d2) 의 값은 다음과 같이 정의된 함수의 주소 값
int WhoIsPrecede(LData d1, LData d2)
{
if(d1 < d2)
return 0; // d1이 정렬상 앞서면
else
return 1; // d2가 정렬상 앞서면
}
2.2. 더미 노드(Dummy Node) 기반의 단순 연결 리스트
- 첫번째 노드는 포인터 변수 head가 가리킨다는 점에서 다른 노드들과 차이가 있음
- 이로 인해 노드를 추가, 삭제, 조회하는 방법에 있어 첫번째 노드와 두번째 이후의 노드에 차이가 생김
- 포인터 변수 tail이 사라졌고 리스트 맨 앞에 더미 노드를 넣음
- 이렇게 되면 처음 추가되는 노드가 구조상 두번째노드가 되므로 추가, 삭제, 조회 시 일관된 형태로 구성할 수 있음
2.3. 정렬 기능이 추가된 연결 리스트 구조체와 헤더파일 정의
- 노드를 표현한 구조체 정의
typedef struct _node // typedef int LData
{
int data;
struct _node * next;
} Node;
- 연결 리스트 구현이 필요한 다음 유형의 변수들은 구조체로 묶지 않고 main 함수의 지역변수로 선언하거나 전역변수로 선언함
Node *head; // 연결 리스트의 머리를 가리키는 포인터 변수
Node *cur; // 참조를 위한 포인터 변수
- 그렇지만 배열을 하나만 사용할 건 아니지 않는가. 그렇기 때문에 프로그램을 구현할 때에는 typedef struct_node 안에 다 넣어서 선언해야 한다.
#define TRUE 1
#define FALSE 0
typedef int LData;
typedef struct _node
{
LData data;
struct _node * next;
} Node;
typedef struct _linkedList
{
Node *head; // 더미 노드를 가리키는 멤버
Node *cur; // 참조 및 삭제를 가리키는 멤버
Node *before; // 삭제를 돕는 멤버
int numOfData; // 저장된 데이터의 수를 기록하기 위한 멤버
int (*comp)(LData d1, LData d2); // 정렬의 기준을 등록하기 위한 멤버
} LinkedList;
typedef LinkedList List;
void ListInit(List * plist);
void LInsert(List * plist, LData data);
int LFirst(List * plist, LData * pdata);
int LNext(List * plist, LData * pdata);
LData LRemove(List * plist);
int LCount(List * plist);
void SetSortRule(List * plist, int (*comp)(LData d1, LData d2));
2.4. 더미 노드 기반의 단순 연결 리스트 구현 1: 리스트 초기화 및 노드 삽입
- 연결 리스트 초기화
void ListInit(List *plist)
{
plist->head = (Node*)malloc(sizeof(Node));
plist->head->next = NULL;
plist->comp = NULL;
plist->numOfData = 0;
}
- 연결 리스트 삽입
void LInsert(List *plist, LData data)
{
if(plist->comp == NULL) // 정렬기준이 마련되지 않았다면
FInsert(plist, data); // 머리에 노드 추가
else
SInsert(plist, data); // 정렬기준에 근거하여 노드 추가
}
void FInsert(List *plis, LData data)
{
Node * newNode = (Node*)malloc(sizeof(Node)); // 새노드 생성
newNode->data = data; // 새 노드에 데이터 저장
newNode->next = plist->head->next; // 1. 새 노드가 다른 노드를 가리키게 함
plist->head->next = newNode; // 2. 더미 노드가 새 노드를 가리키게 함
(plist->numOfData)++;
}
2.5. 더미 노드 기반의 단순 연결 리스트 구현 2: 데이터 조회
- LFirst
int LFirst(List *plist, LData *pdata)
{
if(plist->head->next == NULL) // 더미 노드가 NULL을 가리키면
return FALSE; // 반환할 데이터 없음
plist->before = plist->head; // before은 더미 노드를 가리키게 함
plist->cur = plist->head->next; // cur은 첫번째 노드를 가리키게 함
*pdata = plist->cur->data; // 첫번째 노드의 데이터를 전달
return TRUE; // 데이터 반환 성공
}
- LNext
int LNext(List *plist, LData *pdata)
{
if(plist->cur->next == NULL) // cur이 NULL을 가리킨다면,
return FALSE; // 반환할 데이터 없음
plist->before = plist->cur; // cur이 가리키던 것을 before가 가리킴
plist->cur = plist->cur->next; // cur은 그 다음 노드를 가리킴
*pdata = plist->cur->data; // cur이 가리키는 노드의 데이터 전달
return TRUE; // 데이터 반환 성공
}
2.6. 더미 노드 기반의 단순 연결 리스트 구현 3: 노드의 삭제
- 바로 이전에 호출된 LFirst 혹은 LNext 함수가 반환한 데이터를 삭제
LData LRemove(List *plist)
{
Node *rpos = plist->cur; // 소멸 대상의 주소 값을 rpos에 저장
LData rdata = rpos->data; // 소멸 대상의 데이터를 rdata에 저장
plist->before->next = plist->cur->next; // 1. 소멸 대상을 리스트에서 제거
plist->cur = plist->before; // 2. cur이 가리키는 위치를 재조정
free(rpos); // 리스트에서 제거된 노드 소멸
(plist->numOfData)--; // 저장된 데이터 수 하나 감소
return rdata; // 제거된 노드의 데이터 반환
}
3. 연결 리스트의 정렬 삽입 구현
3.1. 연결 리스트에서의 정렬기준 설정
- 정렬기준 설정과 관련 있는 부분
- 연결 리스트의 정렬기준이 되는 함수 등록하는 SetSortRule 함수
- SetSortRule 함수를 통해서 전달된 함수정보를 저장하기 위한 LinkedList의 멤버 comp
- comp에 등록된 정렬기준을 근거로 데이터를 저장하는 SInsert 함수
- 코드
void SetSortRule(List * plist, int (*comp)(LData d1, LData d2))
{
plist->comp = comp;
}
void SInsert(List * plist, LData data)
{
Node * newNode = (Node*)malloc(sizeof(Node)); // 새 노드 생성
Node * pred = plist->head; // pred는 더미 노드를 가리킴
newNode->data = data; // 새 노드에 데이터 저장
// 새 노드가 들어갈 위치를 찾기 위한 반복문!
while(pred->next != NULL && plist->comp(data, pred->next->data) != 0)
{
pred = pred->next; // 다음 노드로 이동
}
newNode->next = pred->next; // 새 노드의 오른쪽을 연결
pred->next = newNode; // 새 노드의 왼쪽을 연결
(plist->numOfData)++; // 저장된 데이터 수 하나 증가
}
3.2. 정렬의 핵심 - while 반복문
- 반복 조건 1 : pred->next != NULL
- pred가 리스트의 마지막 노드를 가리키는지 묻기 위한 연산
- 반복 조건 2: plist->comp(data, pred->next->data) != 0
- 새 데이터와 pred의 다음 노드에 저장된 데이터의 우선순위 비교를 위한 함수 호출
- comp가 0을 반환
- 첫 번째 인자인 data가 정렬 순서상 앞서서 head에 더 가까워야 하는 경우
- comp가 1을 반환
- 두 번째 인자인 pred->next->data가 정렬 순서상 앞서서 head에 더 가까워야 하는 경우
3.3. 정렬의 기준을 설정하기 위한 함수의 정의
- 두 개의 인자를 전달받도록 함수를 정의
- 첫번째 인자의 정렬 우선순위가 높으면 0을, 그렇지 않으면 1을 반환
int WhoIsPrecede(int d1, int d2)
{
if(d1 < d2)
return 0; // d1이 정렬 순서상 앞선다.
else
return 1; // d2가 정렬 순서상 앞서거나 같다.
}
자료
- 윤성우의 열혈 자료구조 (윤성우 저, 202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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